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ABOUT US

We create new lighting with the technology of XENOLED®

Notice

< 2023.06.23 전기신문 > 2023 국제광융합O2O 엑스포 참가 - (주)올릭스, 바이러스 무력화하는 ‘제노썬’ 공개

2023-06-30 1,086

확대이미지

450nm 파장 이용해 바이러스 활동 억제

인체 무해하고, 태양광과 유사한 CRI 99 구현

코로나19로 살균과 항바이러스에 대한 일반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북 전주에 소재한 올릭스(대표 안종욱)가 조명으로 살균까지 할 수 있는 ‘백신 라이트’ 개념을 엑스포에서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이 업체가 내놓은 ‘백신 라이트’ 제노썬(XENOSUN)은 코로나19와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와 각종 유해균을 무력화할 수 있는 LED조명으로, 인체에 무해한 450nm 파장의 보라색 빛을 이용했다. 바이러스 안에 있는 포피린이 405nm 파장과 반응해 활성산소를 만들고, 이 활성산소가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원리다.

특히 제노썬 시리즈는 자연 태양광과 유사한 인공태양광 백색LED로 사물 본연의 색을 확인할 수 있도록 CRI 99에 달하는 초고연색을 실현했다.

또 안구의 황반변성이나 멜라토닌 분비에 악영향을 미치는 블루라이트를 최소화했으며, 태양의 빛처럼 7가지 색의 연속적인 스펙트럼으로 피로도가 적고, 가시광 전역을 커버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제노썬 시리즈는 조달청 혁신제품, 국방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우수 상용품 시범 사용 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등기구는 다운라이트, 면조명을 비롯해 스팟라이트, 스탠드, 라인 바, 스트립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됐다.

출처 : 전기신문(https://www.electimes.com)